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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4179(G3) 리뷰]
지훈이가 미로에 갇혀있다.
미로에 불이나서 불이 1분에 한칸씩 옮겨간다고 한다. 지훈이도 1분에 한칸씩 이동할 수 있다.
주어진 미로에서 지훈이가 과연 탈출할 수 있는지 구하고 탈출한다면 가장 빨리 탈출하는데에 몇초가 걸리는지 구해야한다. 탈출하지 못하면 IMPOSSIBLE을 출력해야한다.
입력은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4 4
####
#JF#
#. .#
#. .#
새로운 유형이라 접근방법이 굉장히 어려웠다. 힌트를 보고 풀었다.
문제를 풀기 위해선 먼저 불이 옮겨가는 시간에 대해 탐색을 수행해야 한다.
그 후에 지훈이의 위치로부터 탐색을 시작하자. 지훈이가 가고자하는 위치가 이미 먼저 불이 옮긴 위치라면 그곳으로 이동할 수 없다. 벽을 만나게되면 탈출에 성공한것이므로 거리값을 출력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 <list>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stack>
#include <utility>
#include <queue>
#include <deque>
using namespace std;
#define X first
#define Y second
string board[1002];
int dist[1002][1002];
int dist2[1002][1002];
int dx[4] = { 1,0,-1,0 };
int dy[4] = { 0,1,0,-1 };
int main(void)
{
cin.tie(0);
ios::sync_with_stdio(0);
int n, m;
cin >> n >> m;
queue <pair<int, int>> Q; //지훈
queue <pair<int, int>> Q2; //불
for (int i = 0; i < n; i++)
{
cin >> board[i];
}
for (int i = 0; i < n; i++)
{
fill(dist[i], dist[i] + m, -1);
fill(dist2[i], dist2[i] + m, -1);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 (board[i][j] == 'J')
{
Q.push({ i,j });
dist[i][j] = 0;
}
if (board[i][j] == 'F')
{
Q2.push({ i,j });
dist2[i][j] = 0;
}
}
}
while (!Q2.empty()) //불에 대한 BFS
{
auto cur = Q2.front();
Q2.pop();
for (int dir = 0; dir < 4; dir++)
{
int nx = cur.X + dx[dir];
int ny = cur.Y + dy[dir];
if (nx < 0 || nx >= n || ny < 0 || ny >= m) continue;
if (dist2[nx][ny] >= 0 || board[nx][ny] == '#') continue;
dist2[nx][ny] = dist2[cur.X][cur.Y] + 1;
Q2.push({ nx,ny });
}
}
//지훈이에 대한 BFS 방문하고자 할때 이미 불이 붙었다면 방문 불가함
while (!Q.empty()) //불에 대한 BFS
{
auto cur = Q.front();
Q.pop();
for (int dir = 0; dir < 4; dir++)
{
int nx = cur.X + dx[dir];
int ny = cur.Y + dy[dir];
if (nx < 0 || nx >= n || ny < 0 || ny >= m)
{
cout << dist[cur.X][cur.Y] + 1;
return 0;
}
if (dist[nx][ny] >= 0 || board[nx][ny] == '#') continue;
if (dist2[nx][ny] != -1 && dist[cur.X][cur.Y] + 1 >= dist2[nx][ny]) continue;
dist[nx][ny] = dist[cur.X][cur.Y] + 1;
Q.push({ nx,ny });
}
}
cout << "IMPOSSIB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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