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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14891(S1) 리뷰]

 

톱니바퀴 문제.

입력으로 톱니바퀴의 번호와 방향이 주어진다.

톱니바퀴가 돌때 양 옆에있는 톱니바퀴와 맞닿아 있는 부분이 서로 다른 극이라면 옆에 있는 톱니바퀴도 회전하게 된다.

만약 옆에있는 톱니바퀴가 회전하며 또 다른 톱니바퀴와 다른 극 이라면 그 톱니바퀴도 회전해야 한다.

 

주의해야할 점은 톱니바퀴를 회전시키기 전에 미리 양 옆에 있는 톱니바퀴와 확인을 해준 후 회전시켜야 한다.

회전하는 톱니바퀴 각각에 대해 양 옆의 톱니바퀴를 확인해줘야하므로 재귀함수를 사용했고 이미 회전한 톱니바퀴는 다시 회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isUsed배열을 사용했다.

처음엔 구현이 막막했는데 그냥 각각의 톱니바퀴에 대해 일일히 index로 접근해 확인하는 방법을 택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include <math.h>
#include <set>
#include <string>
#include <algorithm>
#include <vector>
#include <stack>
#include <string.h>
using namespace std;

string gear[4];
int command;
bool isUsed[5];

void rotate(int num, int dir)
{
	num = num - 1;

	if (dir == 1)
	{
		int temp = gear[num][7];
		for (int i = 7; i > 0; i--)
		{
			gear[num][i] = gear[num][i - 1];
		}
		gear[num][0] = temp;
	}
	else if (dir == -1)
	{
		int temp = gear[num][0];
		for (int i = 0; i < 7; i++)
		{
			gear[num][i] = gear[num][i + 1];
		}
		gear[num][7] = temp;
	}
}

void Run(int num,int dir)
{
	if (isUsed[num]) return;

	if (num == 1)
	{
		isUsed[num] = 1;
		if (gear[0][2] != gear[1][6])
		{
			Run(2, dir*-1);
		}
		rotate(num, dir);
	}
	else if (num == 2)
	{
		isUsed[num] = 1;
		if (gear[0][2] != gear[1][6])
		{
			Run(1, dir*-1);
		}
		if (gear[1][2] != gear[2][6])
		{
			Run(3, dir*-1);
		}
		rotate(num, dir);
	}
	else if (num == 3)
	{
		isUsed[num] = 1;
		if (gear[2][6] != gear[1][2])
		{
			Run(2, dir*-1);
		}
		if (gear[2][2] != gear[3][6])
		{
			Run(4, dir*-1);
		}
		rotate(num, dir);
	}
	else if (num == 4)
	{
		isUsed[num] = 1;
		if (gear[3][6] != gear[2][2])
		{
			Run(3, dir*-1);
		}
		rotate(num, dir);
	}
}



int main()
{
	cin.tie(0);
	ios::sync_with_stdio(0);

	for (int i = 0; i < 4; i++)
		cin >> gear[i];

	cin >> command;

	while (command--)
	{
		int num, dir;
		cin >> num >> dir;
		fill(isUsed, isUsed + 5, 0);
		Run(num, dir);
	}

	int ans = 0;
	int bonus = 1;
	for (int i = 0; i < 4; i++)
	{
		if (gear[i][0] == '1')
		{
			ans += bonus;
		}
		bonus *= 2;
	}

	cout << a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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