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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트는 「"Computer Organization and Design -The hardware / software interface"

by Patterson and Hennessy, 5th edition, 2013.」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Chapter 2 : Instructions : Language of the Computer

Instruction Set

Instruction Set은 컴퓨터 명령의 목록이다. 컴퓨터마다 Instruction Set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같은 제조사도 버전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대게 비슷하다.

초기 컴퓨터들은 매우 간단한 Instruction Set을 가졌다.(RISC)
간단한 Instruction set일수록 간단화한 구현이 가능하며 이것은 HW를 간단화하며 버그와 실수를 감소시킨다.
오늘날 CPU의 99%가 Simple Instructions set인 RISC를 사용하고 있다.

CPU디자이너의 목표는 성능은 최대로 끌어올리며 비용과 파워는 최소화 하며 간단화한 hw와 compiler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우리가 이 책을 통하여 살펴본 MIPS Instruction Set은 전형적인 모던 ISA이며 큰 시장을 이루고 있다.

MIPS Instruction Set은 Type과 Format으로 분류 할 수 있다.

Type으로 분류하게 되면

  • Arithmetic Instructions
  • Memory (Data Transfer) Instructions 
  • Logical Instructions 
  • Conditional Instructions
  • Branch/Jump Instructions
  • Floating Point Instructions 
  • Pseudo Instructions 
  • etc.

로 분류할 수 있고, Formats으로 분류하게 되면

  • R-format 
  • I-format 
  • J-format 
  • Floating-point
  • instruction formats

으로 분류할 수 있다.


Arithmetic Operations in MIPS

- Add and subtract, three operands (Two source and one destination)

(Design Principle 1 : Simplicity favors regularity

1.Regularity makes implementation simpler
2.Simplicity enables higher performance at lower cost)

예를 들어 보자.
a=b+c+d;라는 C 코드가 있을 때 이것을 컴파일하게 되면 MIPS 코드로 번역하게 되면 아래와 같다.
add a, b, c
add a, a, d
위에서 말한 two surce and one destination을 만족하는 것을 볼 수 있다.

f=(g+h) - (i+j);라는 C 코드가 있다면 이것을 MIPS 코드로 컴파일하게 되면
add t0, g, h
add t1, i, j
sub f, t0, t1 
이 된다. 그러나 위 연산들이 실제 MIPS연산은 아니다. 실제 MIPS에서는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Register Operands

산술 연산은 "레지스터" 연산을 사용한다. 레지스터는 매우 빠르고 작은 메모리 공간이다.
레지스터는 프로세서 내에 특별한 위치에 Direct 하게 위치하고 있다.
자주 사용하는 연산 등을 위해 기억해 두는 고속의 전용 영역을 레지스터라고 한다.

MIPS는 32개의 32bit 레지스터를 가지고 있다.(레지스터들이 각각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구글에 MIPS green sheet 참고) 자주 사용되며 자주 접근하는 데이터들을 사용하며, 0부터 31까지 넘버링되어 있다. 하나의 레지스터 데이터를 word라고 한다.

앞에서 봤던 f=(g+h) - (i+j);라는 C 코드를 레지스터를 통한 연산으로 바꾸면 아래와 같은 코드가 된다.

그림 1.1

위 코드가 실제로 번역되는 MIPS 코드이다.

(Design Principle 2 : Smaller is faster)

참고) 1 word=4byte=32bit이다.
변수의 자료형 마다 크기가 다르고 byte수도 다르다.
오늘날 int자료형은 대부분 4byte이지만 항상 4byte인 것은 아니다. (컴퓨터의 bit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대부분의 정수가 4byte 내에서 표현이 가능하므로 메모리 절약을 위해 4byte를 사용하는 것이다.
만약 64bit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int는 8byte가 된다.(컴파일러에서 설정 가능)


32bit 컴퓨터와 64bit 컴퓨터의 차이?

메모리 주소를 위해 사용된 비트의 크기가 다르다. 즉 포인터의 크기를 말한다.

만약 호텔에 여러 개의 방이 존재하고, 그 방의 이름을 오직 두 자리의 정수로만 표현한다면 우리는 00~99까지의 호텔방을 표현할 수 있다.

메모리도 위와 같은 개념이다. 만약 32비트 컴퓨터라면 32비트의 메모리 주소를 갖고 0부터 2^32-1까지의 메모리를 표현할 수 있다. 2^32바이트는 4 * 1024 * 1024 * 1024 이므로 총 4GB 크기의 메모리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만약 32비트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램을 아무리 많이 끼우더라도 실제로 사용 가능한 것은 4GB 메모리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64비트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총 2^64 크기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32비트 컴퓨터에는 64비트 OS가 설치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64비트 컴퓨터에는 32비트 OS 설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64비트 컴퓨터에 32비트 OS를 설치한다면 4GB 이상의 메모리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Memory Operands

모든 데이터가 레지스터에 저장될 수 없다. 레지스터에는 오직 32개의 공간만 저장이 가능하다.
메인 메모리에는 배열, 자료구조, 동적 데이터(malloc, free)등이 저장된다.

산술 연산을 위해서는 data transfer instruction이 필요하다.
data transfer instruction에는 Load연산과 Store연산이 있다. Load연산은 메모리에 있는 value를 register로 전송하는 것이며 Store연산은 레지스터로부터 결과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연산이다.

메모리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주소가 필요하다. 메모리 주소는 위에 설명했듯이 32비트 컴퓨터라면 2^32의 주소에 접근할 수 있고 64비트 컴퓨터라면 2^64 주소에 접근할 수 있다. 메모리 주소는 대게 1 word로 이루어진다.

Byte Ordering

Multi-byte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법에는 Little Endian, Big Endian 방식이 있다. 

예를 들어 10이라는 int형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려고 한다.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1010으로 저장될 것이다. 이 표현은 인간이 읽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이때 첫 8비트를(0000 0000) MSB(Most-Significant Byte)라고 하며 맨 뒤 8비트를 (0000 1010) LSB(Least-Significant Byte)라고 한다.

컴퓨터는 메모리를 1Byte씩 읽어 들인다.
Big endian 방식은 MSB가 주소의 lower 한 위치에 오는 것을 말한다.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1010 가 Big endian방식이다.

Little Endian 방식은 LSB가 주소의 lower한 위치에 오는것을 말한다.
101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이 된다. 

MIPS, Power PC는 Big endian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Intel, AMD는 Little endian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만약 A컴퓨터와 B컴퓨터의 Byte ordering방식이 다르면 컴퓨터 통신에서 어떤 문제가 생기게 될까?

Little endian 방식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10이라는 값을 전송했는데 전송받는 컴퓨터가 Big endian으로 해당 데이터를 해석한다면 10 * 2^24라는 전형 엉뚱한 값이 된다. 따라서 컴퓨터 간 통 식 할 때는 데이터를 읽는 방법을 규정해야 한다.

이는 보통 Network API/LIB를 사용하여 Little endian 데이터를 Big endian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Memory Instructions Examples (in MIPS)

load word(lw) and store word(sw)

메모리 연산은 '목적 레지스터, 주소, 베이스 어드레스' 3개의 연산자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lw $t0, 32($s3)"이라는 연산이 의미하는 바는
$s3레지스터의 32번째 주소에 있는 데이터를 $t0 레지스터에 Load 하라는 명령이다.

그렇다면 "g = h + A [8];"이라는C 코드를 MIPS코드로 컴파일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A배열은 int형)

g를 $s1, h를 $s2, A를 $s3이라고 한다면
lw $t0, 32($s3)
add $s1, $s2, $t0
이 된다.

$s3(A배열)에서 32번째에 있는 word를 t0에다 넣은 다음 s1레지스터에 s2와 t0을 더한 값을 저장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A [12] = h + A [8]"이라는 C 코드를 MIPS코드로 컴파일하게 되면

lw $t0, 32($s3)
add $t0, $s2, $t0
sw $t0, 48($s3)
이 된다. 마지막에 48은 A [12]의 주소이다.

레지스터는 메모리보다 속도가 훨씬 빠르며 사용하기에 간단하다.
따라서 산술 연산은 대부분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사용된다. 컴파일러는 성능 향상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 작업들을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처리할 필요가 있다. 레지스터 최적화는 프로그램 효율에 큰 영향을 끼친다.

+상수 연산을 위해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addi라는 명령이 있다. 이를 immediate operands라고 한다.
subi명령과 move 존재하지 않다.(필요하지 않은 연산은 생성 x, addi로 대체 가능)

(Design Principle 3 : make the common case fast)
작은 상수는 Common 하다 자주 사용되는 작업은 빠르게 해야 한다.
immediate operand는 load 연산을 생략할 수 있게 해 준다.


Unsigned Binary Integers

비트에 따른 Unsigned Integer의 범위는 어떻게 될까?

음수 값은 고려하지 않으므로 0~2^n-1(n은 bit 수)가 될 것이다.

8bit이라면 0~255가 될 것이며
16bit이라면 0~65535
32bit은 0~4,294,967,295가 된다.

만약 정수 값이 해당 bit를 초과하는 값이라면 overflow가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unsigned 8bit int형 uint8_t a=255에서 a=a+1을 하게 되면 8bit에서 256을 표현하는게 불가능하므로 256이 아닌 0이 저장하게 된다. 마찬가지 논리로 a=255 에서 a=a+10을 하게되면 a=4가 된다.

이러한 현상은 signed bit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컴퓨터에서 음수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위에서 양수를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알아봤다.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에는 3가지 방법이 있었다.

첫 번째, Sign & magnitude

이 방식은 첫 비트를(1bit) sign bit로 지정하여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sign bit이 1이면 음수를 나타내며 0이면 양수를 나타낸다. sign bit를 제외한 나머지 n-1 bit에서 데이터를 표현해야 하므로 unsigned에 비해 표현 범위는 줄어들게 된다.

그러나 이 방식은 대부분 컴퓨터가 사용하지 않는다. 왜일까?
첫째 이유로는 위 방식으로 '1000 0000'을 표현하면 -0이 된다. '0000 0000' 은 +0이 된다. 즉 똑같은 의미를 가지는 수를 중복하여 표현하고 있다. 
둘째 이유로는 만약 -5(1000 0101)과 +5(0000 0101)를 더하게 되면 '10001010'이 되어 -10이라는 엉뚱한 값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많은 컴퓨터 들은 이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두 번째, 1`s complement

이 방식은 음수화를 하기 위해 모든 비트를 뒤집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 방식 역시 '0000 0000' 은 +0을 '1111 1111'은 -0을 표현하여 중복된 값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5(0000 0101)와 +5(1111 1010)을 더하게 되면 -0이라는 값이 나오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은 이 방식도 사용하지 않는다.

셋째, 2`s complement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다.
음수화를 하기 위해 위의 1`s complement에서 했던 것처럼 모든 비트를 뒤집고 1을 더한다.
이렇게 하면 -5(1111 1011)와 +5(00000101)을 더하게 되면 올바른 0000 0000 이 되어 0이 나오게 되고,
+0(0000 0000)을 음수화 하여도 (0000 0000)이 되어 중복된 값을 표현하지 않게 된다.

위의 음수를 표현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Signed Integer를 나타낼 수 있다.
첫 번째 bit는 부호를 나타내며 1일 경우 음수를 0일 경우 양수이다.
표현 범위는 '-2^(n-1) ~ 2^(n-1) -1'이다.

8bit이라면 -128 ~ 127
16bit이라면 -32768 ~ 32767
32bit이라면 -2,147,483,648 ~ 2,147,483,647이 된다.

0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All zero가 돼야 하며
-1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All one이 되어야 한다.
또한, 가장 큰 음수 값은 1000 0000... 0000이며
가장 큰 양수 값은 0111 1111... 1111 이 된다.

음수화를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표현하면 "모든 비트를 뒤집고 1을 더하라"로 요약할 수 있다.

만약 8bit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16bit에 옮기면 어떻게 될까?

char a=-5;
int b=a;

라는 코드를 실행시켜보면 b에는 정상적으로 -5라는 값이 들어가게 된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sign bit를 왼쪽 모든 비트에 복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8bit에서 2(0000 0010)가 있을 때 이를 16bit으로 옮기게 되면 (0000 0000 0000 0010)이 된다.
-2(1111 1110)를 16bit으로 옮기면 (1111 1111 1111 1110)이 된다.

이러한 bit들을 일일이 적고 읽는 것은 굉장히 힘든 작업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4bit마다 비트를 compact 하여 나타낼 수 있다 이를 16진법(Hexadecimal)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1110 1100 1010 1000 0110 0100 0010 0000을 16진법으로 나타내게 되면

e(1110) c(1100) a(1010) 8(1000) 6(0110) 4(0100) 2(0010) 0(0000) 즉, eca86420(hex)로 나타낼 수 있다.


메모리에 저장되는것은 결국 비트값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 비트들을 어떻게 해석하냐에 달려있다.

만약 int a=-5;라는 코드를 통해 메모리에 -5를 저장하려고 한다. 어떻게 저장될까 ?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 1011이 될것이다. 만약 Little endian방식의 컴퓨터 라면

1111 1011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 로 메모리에 저장이 될 것이다.

우리가 만약 a라는 값을 %d(signed print)로 확인해본다면 -5라는 값이 정상적으로 출력될 것이다.
그런데, a라는 값을 %u(unsigned print)로 확인한다면 어떤값이 나올까? 5가 나올까?

4294967291라는 전혀 엉뚱한 값이 나오게된다. 어떻게 이 값이 나오게 된것일까?

메모리에는 위에 적은대로 1111 1011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 라는 비트가 저장되어 있다.
그러나 이 메모리를 우리가 어떻게 읽어들이냐에 따라 값은 다르게 나올것이다.
%d로 읽는다면 부호를 고려해야 하므로 첫번째 bit를 사인비트로 사용하여 -5라는 값을 정상적으로 출력할 것이다.

그러나 %u로 읽는다면 우리는 사인비트를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1111 1011 1111 1111 1111 1111 1111 1111라는값을 그대로 읽어 4294967291이라는 값이 나오게 되는것이다.


Lecture Note #5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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